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니어 개발자에게 해주고 싶은 말 - 해보기 전에 모두 알려고 하지 마세요
    카테고리 없음 2022. 8. 15. 01:31


    퇴사를 하면서 내가 리드했던 이제 3개월차 신입 개발자와 티타임을 했다. 그 동안 많은 얘기를 나눠왔고, 많은 피드백을 해 주었기에 그 분이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시간으로 사용했다. 그 과정에서 나온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를 적는다.

    "00님이 나가시면 어떻게 되는건가요? 저는 어떤 일을 해야 하나요? 대표님이 기획일도 했으면 좋겠다 하는데 그럼 어떻게 시작하고 어느정도까지 제가 기획해도 되나요?"

    이 질문을 한 신입 개발자(앞으로 A님이라 부르겠다)는 평소에도 내게 일을 학교 숙제나 과제처럼 하지 말라는 피드백을 들었던 분이었다. 졸업하고 첫 직장이라 그런지 책임감있게 일을 한다기보단, 리드인 나와 팀 매니저에게 잘 보이도록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일을 진행할 때 충분히 일 자체에 몰입해서 하기보단 정답을 맞추기 위해 노력하기만 해서 오히려 들이는 시간과 노력대비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고, 그 결과 안좋은 피드백을 들었을때 업무 텐션이 떨어지는 등 부정적인 모습들이 보였었다.

    A님은 평소에도 리드인 나에게 많은 의지를 했었다. 나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실망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해보였었다. 그도그런게, A님에게 개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처음부터 교육한 것도 나였고, 나 의외의 멤버들에게 개발적으로 피드백을 받지도 못했다. 그래서 나의 퇴사에 많이 불안해했었다. 홀로 선 적도 없고, 남은 멤버들 중 교류가 있는 멤버도 없었기 때문일것이다.

    A님의 첫 질문을 받았을 때 내 첫 대답은 아래와 같았다. "A님에게 할당된 남은 일들이 있지 않나요? 그 일들을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A님이 진짜로 궁금한게 무엇인가요?"

    떠나는 입장에서 인수인계를 해줄 수는 있지만 내가 없는 회사에서 일어날 일을 내다봐줄 수는 없다. 다음주에 출근해서 뭘 하시면되고요, 그 다음주에는 뭐를 하시고 1개월 후엔, 3개월 후엔... 어떤 오류가 생기면 누구에게 말하고 어쩌고 저쩌고... 해 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A님은 그 대답을 바라고 있었다.

    "A님 경험하기 전에 모두 경험해보려고 하지 마세요. 제가 없는 팀은 어떨지 모르니 제가 알려드릴 수도 없고 정답도 없어요. 그리고 어떤 정도가 맞는지도 없어요. 시도해 보셨어요? 시도해보고 부딪혀야 뭐가 맞는지 알 수 있어요."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는 구성원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뀐다.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가 멤버들의 퇴사 이후에 바뀌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 따라서 겪어보지 않고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A님은 항상 정답이 필요한 분이었다. 시도해보면서 따라오는 실패를 두려워했다. 그래서 나는 A님께 실패해보라고 얘기했다. 그 상황에 대해 아무리 대비한다 해도 겪어보지 않은 자가 얼마나 알 수 있을까. 그리고 적당히 추측하고 시도하지 않으면 얼마나 몸소 느낄 수 있을까? 그건 그냥 적당히 하는 것이다.

    프로세스가 있다면 따르고, 내가 하려는 일이 정해진 프로세스가 없다면 맞는 프로세스나 정도를 찾기 위해 시도해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오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자. 실패는 다음 시도에 조정해 나가기 위한 발판으로 감으면 된다. 부딪히려 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그리고 경험하지 않은 것은 절대 미리 알 수 없다. 일은 수학 문제가 아니다. 같은 일이더라도 주변 상황과 나의 상황에 의해 정답이 다 다르다. 따라서 미리 알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미리 생각한 답은 상황에 따라 오답이 된다.

    마지막으로 A님에게 해 준 얘기가 있다.
    "A님, 오히려 이걸 기회로 삼으세요. 이제 어떤 일을 벌여도 아무도 뭐라 하는 사람 없어요. 코드 좀 더 쉽게 짜고 기획을 더 많이 해봐도 되고, 혼자 개발 문제를 더 파고들어 볼 수도 있고, 배포해주는 사람이 없으니 직접 배포해볼 수도 있어요. 비를 안맞게 해주는 우산이 없어지는게 아니라, A님이 날개를 펼치지 못하게 하는 유리천장이 없어지는 걸 수도 있어요. 앞으로 일어날 일을 스스로 최대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A님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에요. 생각보다 별 일 안 생기니 너무 불안해하지 마세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마세요. 실패를 통해 배우면서 성장할 수 있어요. 실패에 가로막혀 앞으로 나갈 힘을 잃지 마세요. 그러므로 시도하세요. 부딪히세요. 부딪히는 사람이 앞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